HOME > 정신건강평가 > 행복

행복

HOME > 정신건강평가 > 행복

행복을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행복을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행복이란 모든 것이 완벽해진 다음에서야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사소한 때,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지금부터 가까이에 있는 행복을 받아들이려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아래의 행복찾기 노하우는 바로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제시하는 ‘내 인생의 금메달’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내 인생의 금메달’을 획득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의 마스코트이기도 한 독수리, 여우, 곰처럼 행동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1. 독수리의 눈 ‘내가 지금 느끼는 행복의 정도는?’ 자세히보기

닫기

독수리는 하늘을 높이 날면서도 지상에 작은 움직임을 포착해낼 정도로 좋은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 독수리의 눈처럼 지금 나의 행복지수가 어느정도인지 평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최근 한 달간 느낀 생각이나 감정을 체크해보세요.
단축형 행복척도
구분 항목 1 2 3 4 5 6 7
A. 삶에 대한 만족 나는 내 삶의 개인적 측면(개인의 성취, 성격, 건강 등)에 만족한다.
나는 내 삶의 관계적 측면(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등)에 만족한다.
나는 내가 속한 집단(내가 속한 직장, 지역사회 등)에 대해서 만족한다.
B. 긍정적 정서 즐거운
행복한
편안한
C. 부정적 정서 짜증나는
부정적
무기력
단축형 행복척도 (Concise Measuring of Subjective Well-being, 서은국 등 2011)
2. 여우의 지혜 ‘행복을 찾는 다양한 방법은?’자세히보기

닫기

독수리의 눈으로 지금 내가 느끼고 있는 행복지수가 얼만큼인지 확인해보셨나요?
한국인 평균이 아니라서, 혹은 만점이 아니라서 실망하셨나요?
여러분이 실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정한 행복을 찾는 방법은 지금부터니까요.
어떤 부분이 채워지면 지금보다 더 행복해 질까요? 이제부터는 여우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나이, 교육수준, 경제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행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나에게 맞는 행복습관법’을 익혀 행복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신이 처한 환경10%, 행복을 얻기 위한 노력들 40%, 타고난 유전적 소양 50%(출처:소냐 류보머스키,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출처 :소냐 류보머스키,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3 Days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1. 걷는 것만으로 행복해 질 수 있다면?
단순한 활동이면서도 매일 하고 있는 걷기.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으로 하고 있는 걷기가 어떻게 행복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을까요? 방법은 단순합니다.
걷기과 관련한 여러 가지 목표를 세우는 것! 예를 들어 “오늘은 10,000보를 걷겠어!”
혹은 “오늘은 수원 월드컵경기장까지 다녀올거야” 처럼 측정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도전하면 됩니다.
좀 더 창의적으로는 ‘추억이 담겨 있는 장소를 걸어가 사진찍기.’, ‘수원 걷기 명소 도전하기’ 등의 목표를 설정한다면 걷기 운동 뿐만 아니라 목표달성을 함으로써 얻는 성취감으로 나의 행복지수도 높힐 수 있습니다.
2. 리듬에 몸을 맡겨 보세요!
음악에 맞춰 리듬을 탈 때, 모든 것을 잊고 즐거워지는 경험을 해 본적이 있나요? 혹은 거리에 흘러나오는 음악에 리듬을 타 본적이 있나요?
리듬은 언어, 나이 등 모든 장벽을 넘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머리 속 복잡한 생각들은 잠시 접고 근육의 움직임이 반복되는 행동을 통해 즐거움을 경험해 보세요.
성별, 경제적 능력, 학습능력 등 어떤 차이나 기준과 상관없이 리듬타기, 댄스 등은 여러분에게 행복감을 전해줄 것입니다. 꼭 여러사람과 함께 추지 않아도 됩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 박자에 맞춰 가볍게, 혹은 격렬하게 춤을 춰보는 것.오늘은 나만의 댄스타임을 가져보세요.
3. 웃으면 행복이 옵니다!
'신체적 변화가 감정적 변화를 일으킨다.
' 제임스-랑게 이론에 따르면 ‘도망치기 때문에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고, 공격하기 때문에 화가 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닌 웃으면서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펜을 이용한 인위적인 뒤센 웃음(입꼬리가 올라가고 눈 주위에 주름이 잡히는 웃음)을 지을 경우 무표정이나 뒤센 웃음이 아닌 웃음을 지을 때보다 더 빨리 스트레스 반응에서 회복한다.(미국 심리학자 타라크래프트)’ 억지웃음이라도 행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죠.
하루 세 번, 거울을 보면서 나에게 환한웃음을 지어주세요.
4. 나만의 화분을 만들어보세요!
여러분은 나만의 화분을 가꿔본 경험이 있나요? 혹은 학교나 집에서 화분에 물을 주며 말을 건내거나 잎을 어뤄 만져본 적이 있나요? 거리에 있는 꽃집 앞에 진열된 화분 앞에서 잠시 걸음을 멈춰 본 적이 있나요?나만의 화분은 여러분 마음 속에 편안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길러내는 과정은 인내와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한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반복해서 얻어내는 결실은 나만의 소중한 것을 키워내는 일에 성공했다는 뿌듯함과 행복감을 동시에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화분키우기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어디서나 쑥쑥 성장하는 다육이는 어떨까요?
5. 칭찬을 아낌없이 보내주세요.
“우리는 아주 쉽게 이 세상의 행복지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외롭거나 용기를 잃은 누군가에게 진심으로 존중하는 몇 마디의 말을 건네는 것, 그것으로 충분하다. 오늘 누군가에게 무심코 건넨 친절한 말을 당신은 내일이면 잊어버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말을 들은 사람은 일생 동안 그것을 소중하게 기억할 것이다.-데일 카네기”
하지만 칭찬을 할 때 조심해야 할 것도 있습니다. 칭찬하고자 하는 사람을 관심 있게 관찰하고,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공허한 칭찬은 상대방의 기분을 오히려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표현되는 칭찬의 말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당신의 마음일 것입니다.
3 Weeks (습관 형성이 필요한 방법)
1. 호기심을 갖고 생활해 보세요!
마티스의 ‘이카루스의 추락’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이카루스는 미노스왕의 감옥을 탈출하기 위해 날개를 붙여 하늘로 날아 올랐지만 결국 태양의 뜨거움에 바다로 추락하였습니다. 그림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나요?

이카루스는 떨어지는 중일까요? 올라가는 중일까요? 노랗게 흩날리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림을 보고 상상했던 것을 사람들과 이야기 나눴을 때 서로의 경험, 감정, 가치관이 다르기에 관점도 다를 겁니다.

우리는 새로운 것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답을 찾는 과정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과학자, 예술가들은 자신들이 하는 연구 및 창작 과정 속에서 행복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어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작은 호기심이면 충분합니다.
2. 삶의 순간을 음미하는 습관 만들기
“작은 것들을 즐겨라, 어느 날 돌아보면 그것들이 크고 중요한 것이었음을 깨닫게 될지도 모른다.”
순간을 음미하지 못한다면 내 삶은 단조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아침에 동료들과 마시는 모닝커피 한 잔의 향긋함과 달콤한 맛을 더욱 음미해보세요. 퇴근 후 따뜻한 목욕물에 몸을 담궜을 때 느껴지는 나른함을 충분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작은 삶의 단편들이 나를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것들이 어떻게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지 작은 메모지에 기록해두거나 그 상황을 사진으로 담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루에 한 가지 삶의 순간을 카메라로 찍어두듯이 마음에 담아두고 음미하세요.
3. 감사 편지를 써보세요!
“좋았던 일을 떠올려보라. 하루를 마무리할 때마다 당신이 감사해야 할 일 다섯가지를 생각하라.(BBC-슬라우지역 행복 만들기의 행복 10계명)“ 감사를 표현하는 과정은 자신이 받은 축복을 헤아려보고 음미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었는지 깨달을 수 있고 이로 인해 자신을 더 괜찮은 사람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즉,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단지 남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나를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혼자 감사일지를 적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편지나 쪽지로 직접 감사를 표현할 때 그 효과는 배가될 것입니다. 그 사람이 당신을 위해 무슨 일을 했는지, 그것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자세히 적어보세요.
4. 하루에 한 시간,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기
관계의 질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하여 변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같이 보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한 시간도 고통의 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는 익숙지 않아서 그런 것이니까요. 시간이 지나갈수록 적응할 수 있습니다.
1) 시간을 맞춰 같이 지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화 없이 침묵만 흘러도 괜찮습니다.
2) 집안에 대화장소로 정해 같이 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
3) 행복한 관계의 특징은 5:1이라합니다. 긍정적인 정서, 말: 부정적인 정서, 말 = 5:1 (Williamson G.M. and Clark, M.S.(1989))
4) 상대방이 힘든 일을 겪고 있을 때보다 즐겁고 행복한 일을 경험하고 있을 때 더 반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관계는 좋은 일에 대한 반응에서 더 발전할 수 있습니다.
5. 일주일에 한 번, 친절을 베푸세요!
우리는 모두 혼자 살고 있지 않습니다. 작게는 가정, 직장, 좀 더 넓게는 사회의 울타리 안에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족 중 한 명이 우울증에 걸려 힘들어하고 있다면 내 마음에 행복이 찾아 올 수 있을까요?
나의 행복과 내 주위 사람들의 행복은 서로 맞닿아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나의 행복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복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조금씩 나눠서 친절을 베푸는 것보다 한 번에 큰 친절을 베푸는 것, 할 수 있을 때만 하는게 아니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행복감을 느끼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 다른 사람들에게 베푸는 친절은 여러분과 사회를 동시에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일주일에 한 번, 전화 하세요!
수원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센터에서는 지난 20여년간 정신건강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효실천 캠페인 111 플러스운동은 우리에게 의미있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1004명의 노인 중 가족들로부터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안부 전화를 받은 그룹의 경우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생활습관도 좋아지고 우울한 기분도 나아졌으며 자살사고나 시도의 위험조차 낮아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잠깐의 전화 한 통이 전화받는 사람의 ‘삶의 질’을 크게 바꿨던 것입니다. 여러분의 작은 행동이 내 주위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고 더 나아가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습니다.
3 Months (프레임의 변화를 통한 방법)
1. 나만의 삶의 목표를 설정하세요.
“당신이 정말로 행복한 사람을 관찰하면 그 사람은 배를 만들고 있거나, 교향곡을 작곡하고 있거나, 아들을 교육시키고 있거나, 고비 사막에서 공룡알을 찾고 있을 것입니다.-오스트리아 정신과의사 베란 울프”
행복은 교과서에 나오는 추상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인생의 목표에는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지만 그에 상관없이, 자신에게 의미있는 계획을 하고 거기에 몰입하는 과정이 행복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죽은 후 당신 부인, 자식, 가족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싶습니까?” 당신이 어떻게 살아왔고, 무엇을 이루어 냈는지, 무엇을 추구했는지 마지막 편지를 써보세요. 그것이 바로 나의 삶의 목표입니다. 구체적인 삶의 프로젝트를 찾는 첫걸음입니다.
2. 삶의 아픔 속에서 성장과 행복
“당신은 인간의 행복에 대해, 마음이 편안한 사람에 대해 아는 것이 참 적다. 그 이유는 행복과 불행이 자매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서 둘은 함께 성장하거나, 성장을 멈추고 단순 쌍둥이로 남을 수 있다.(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철학자 니체)”
살면서 우리는 피할 수 없는 수많은 고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통과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것만 행복으로 생각합니다. 성장과 행복은 단지 외상의 여파에서 원래 상태로 회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마음의 성장을 이뤄내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 마음의 고통을 겪고 계시다면, 그것을 쉽게 덜어드릴 수는 없겠지만 니체의 조언을 전해 해드리고 싶습니다.
“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
3. 과도한 근심과 걱정을 떨쳐버리세요
과도한 근심 걱정은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하여 나를 쥐고 흔들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한 자신만의 제어장치를 미리 연습해 두어야 합니다.
1) 분위기를 전환해라!-과도한 생각과 비교에 빠져들려는 순간 무언가 다른 곳을 관심을 돌리자. 음악을 듣거나 친구를 만나 차를 마시거나 심장이 요동치도록 운동을 하자.
2) ‘멈추자’-생각에 빠져드는 자신을 발견할 대 ‘멈춰!’,‘안돼!’라고 소리를 지르자.
3) 과도한 생각으로 인해 경험하게 될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본다.
4) 그 문제가 일년 후에도 중요할지 자신에게 반복해서 물어봐라. 더 극단적으로 그 문제가 내 마지막 순간에도 중요한 것일까 자문해봐라. (행복심리학자 쇼냐류보머스키)
4. 행복 멘토를 찾으세요
모든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합니다. 당신은 무엇을 할 때 가장 큰 행복을 느끼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내 주위의 행복한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행복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행복하다고 믿는 사람도 서로 다를 것입니다. 대상이 정해지면 그들이 어떤 말과 행동을 자주 하는지, 어떻게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지, 어떤 취미 활동을 하고 있는지 등을 자세히 관찰해봅시다. 가능하다면 그 사람의 얼굴표정, 말투, 제스쳐까지도 한 번 따라하는 모델링 (modeling)을 해봅시다. 책이나 매체를 통해 잘 알려져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도 괜찮습니다. 대신 그들의 삶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행복도 성장하려면 자신만의 멘토가 있어야합니다!
5. 행복한 이타주의자가 됩시다!
하버드 그랜트스터디는 조지베일런트 주도하에 268명의 하버드 졸업생을 60년 이상 추적관찰한 대규모 연구입니다. 이 연구는 행복의 조건을 찾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이들이 노년에 행복감을 느끼고 있는지, 건강하게 나이 들어갈지를 결정짓는 것은 지적인 뛰어남이나 계급이 아니라 사회적 인간관계가 가장 중요한 변수였습니다. 행복한 노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조사했을 때 그들의 특징 중 한 가지는 ‘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나의 행복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고자 하는 노력하는 사람을 우리는 이타주의자라고 일컫습니다. 우리는 행복을 개인의 시점으로만 보는 것보다 사회적 관점으로 확장해서 바라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랑은 받는 사람보다 주는 사람을 더욱 충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곰의 근성 ‘중요한 것은 꾸준히 실천하려는 노력’자세히보기

닫기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알았지만 막상 실천하려니 막연하다고 생각되시나요?
이미 알고 있었던 당연한 것들일지라도 생각만으로는 내 것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 처음에는 아주 작은 노력을 시작해보세요.

혼자서는 작심삼일이 될 수 있지만, 이제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목표를 놓치지 않는 곰의 근성을 가지고 쉽게 실천 가능한 방법을 찾아 실천해 보세요. 지금 당장 ‘내 인생의 금메달’에 도전하세요. 여러분의 금메달 획득을 위해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끝까지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3. 곰의 근성_꾸준히 실천하기
3Day 목표설정 걷기운동
리듬에 몸을 맡겨 보세요
웃으면 행복이 옵니다
나만의 화분을 만들어보세요
칭찬을 아낌없이 보내주세요
3Week 호기심을 갖고 생활해 보세요!
삶의 순간을 음미하는 습관 만들기
감사 편지를 써보세요
하루에 한 시간,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기
일주일에 한 번, 친절을 베푸세요
일주일에 한 번, 전화하세요
3Month 나만의 삶의 목표를 설정하세요
삶의 아픔 속에서 성장과 행복
과도한 근심과 걱정을 떨쳐버리세요
행복 멘토를 찾으세요
행복한 이타주의자가 됩시다
때로는 작은 실천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러분의 일상에서 스트레스나 정신적으로 불안, 고민 등의 어려움이 있으시면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031-253-5737)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를 검색하시면 일대일 채팅도 가능합니다.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카카오톡 바로가기
  • 금메달도전 : 19
리스트 게시판
번호 제목 조회수
19 집 앞 산책로에서 만보 걷기! 33
18     만보라는 수가 생각보다 클 수 있어요. 처음엔 천보, 다음엔 이천보, 그렇게 단계... 29
17 일주일에 한번 연락못했던 친구나 가족에게 전화하기 42
16     맞아요. 선뜻 연락을 먼저 하기가 어렵다면 마음을 전하는 메시지로 안부를 나눌 수 ... 12
15 삶의 순간을 음미하는 습관 만들기 68
14     "삶의 순간을 음미하는 습관"은 매일 하루하루 소중한 일상을 느낄 수 ... 49
13 걷기도전 149
12     평소에 얼마나 걷기를 실천하고 계신가요? 하루에 5천보를 기준으로 더 많이 걷는다 ... 85
11 웃으면 복이 옵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웃으려 노력하겠습니다. 137
10     긍정적인 생각이 정말 중요해요! 웃음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요~ 일상생... 123
9 저는 6번이 좋아 보이네요. 저는 가족, 친구, 직장동료들에게 적어도 하루에 한... 167
8     칭찬은 마음의 보약이라고도 하죠! 참고로, 칭찬을 할 때에는 구체적이고 과정에 초점을... 94
7 제목: 간 날 아무리 나여도 금시 누그러진다. 새는 어디만 가나 이젠... 107
6     멋진 시이군요! 멋진 시를 읽고 쓰는 것도 행복지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72
5 나만의 삶의 목표 설정하기~! 남은 4분기도 알차게 보낼래요. ^^ 97
맨 첫페이지로 이전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