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HOME > 정신건강평가 > 대표증상/자가검진 > 성인 > 조현병

조현병
조현병은 인지, 지각, 정동, 행동, 사회활동 등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주요 정신병으로 병의 임상경과, 예후 등이 매우 다양합니. 병의 유병률이 비교적 높고(인구의 약 1%) 젊은 나이에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경우가 많고, 이 병으로 인한 사회의 직접 및 간접 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에 조현병의 진단과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역학
전 세계적으로 조현병은 인구의 약 1%로서 흔한 정신병의 하나입니다. 발병률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젊은이들로서 남자 15~25세, 여자 25~34세로서 남자가 다소 일찍 발병합니다. 드물지만 45세 이후에 발병하는 이른바 후기발병조현병(late onset schizophrenia)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발병률의 남녀 차이는 거의 없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입원 환자는 남자가 더 많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치료반응과 예후는 남자보다 여자가 좋다고 합니다.
원인
조현병의 원인에 관한 학설은 매우 많지만 뚜렷한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아직 없습니다. 매우 다양한 유전자 이상, 출생 시 뇌손상, 바이러스, 신경독소, 영양결핍 등 다양한 원인적 요소가 제시되고 있지만 아직 어느 것도 확정적이지는 않습니다. 개인적 특별한 취약성(소인diathesis)을 가진 사람이 사춘기를 지나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환경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비로소 증상이 발현하는데 여기서 환경적 스트레스는 생물학적일 수도 있고 사회심리학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stress-diathesis).
임상양상
사고, 지각, 감정, 인지기능, 충동조절 등의 광범위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사회적 활동이 힘들어 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1) 사고장애
① 사고과정의 장애 : derailment, fusion, mixing, confabulation, circumstantiality, tangentially, perserveration
② 사고형태의 장애 : loosening of association
③ 사고내용의 장애 : thought insertion, thought broadcasting, thought withdrawal, thought control

2) 지각장애 : 발병초기부터 다양한 지각 이상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① Illusion, hallucination,

3) 감정의 장애 : mood/ affect
① 우울증, 경조증
② 정서의 부적절성, 정서의 완고함, 정서의 둔마

4) 충동조절, 의욕 및 행동의 장애
① 변덕스럽고 충동적인 행동들은 양가감정 때문입니다.
② 반향언어, 반향행동, 상동행동, 동일한 자세, 매너리즘, 위축된 행동이 나타납니다.

5) 인지기능 장애
① 지남력은 유지되는 편이나 급성기에는 간혹 환각이나 망상으로 지남력 상실을 보일때가 있습니다.
② 대개는 병식이 없다고 하며,
③ 영구적, 근본적인 지능장애는 적다고 합니다.

6) 양성증상, 음성증상
① 양성증상 : 망상, 환각, 지리멸렬한 사고장애
② 음성증상 : 무언증, 정동둔마, 무쾌감증, 운동지체, 사회적 위축

7) 기타
① 신체증상 , 자살

8) 전구 증상 : 대개 조용하고 수동적이며 내성적. 친구가 적고 집단행동을 피하고(사회적 철퇴), 영화, 음악, TV를 즐기는 편. 사회 , 직장 사회적 활동 위축
치료
1) 일반적 원칙 : 급성기 환자는 증상이 심하고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입원치료가 필요하고 약물치료가 선책 치료법이 된다고 합니다. 자타의 위험은 강제입원으로 치료를 해야하며, 가족이 지지적이고 증상이 가벼운 경우 외래 통원도 가능합니다. 급성기가 지났거나 만성기에 있는 환자는 재활과 급성기로의 재발을 막는 것이며 이는 정신사회적 치료가 병용되어야 합니다.

2) 약물치료 : 조현병 증상에 완화와 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중의 하나입니다.

3) 정신사회적 치료
① 개인 정신치료 :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지지요법
② 집단 치료 : 집단 상황 내에서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예행연습하면서 스트레스를 찾아내게 되고 집단의 지도자들과 다른 참가자들에게 지지적인 지도를 받게 됩니다.
③ 정신건강교육 : 환자와 가족구성원 모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합니다.
④ 행동치료 : 토큰 경제훈련, 사회기술훈련

4) 기타치료 : 낮병원, 집단 거주치료센터, 작업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