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HOME > 정신건강평가 > 대표증상/자가검진 > 성인 > 불안장애

불안장애
정의
불안이란 뚜렷한 원인 없이 생기는 불쾌하고 모호한 두려움과 과민 증상들이 동반되는 기분상태를 말합니다. 불안장애는 이러한 불안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정신과 장애 중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원인
복합적이라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뇌신경 내의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또는 과다, 유전적인 요소, 사회심리학적인 측면 등이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1) 공황 장애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과 이에 동반하는 다양한 신체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발작처럼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2) 강박 장애
강박장애의 필수증상은 반복되는 강박적 사고나 강박적 행동입니다. 강박장애가 있는 경우, 이러한 증상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직업적 기능 사회적 관계에 심한 지장을 초래합니다.

3)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란 심각한 외상을 보거나 직접 겪은 후에 나타나는 불안장애입니다. 외상이란 전쟁, 사고, 자연재앙, 폭력 등 생명을 위협하는 충격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4) 범불안장애
범불안장애는 사람들이 날마다 겪는 일반적인 불안 그 이상입니다. 불안을 자극할 만한 이유가 아무 것도 없거나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하루를 심각한 걱정과 긴장 속에서 지내게 됩니다.
치료
약물 치료와 더불어 인지치료, 행동치료 등과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1) 약물치료
신체 자율신경계의 균형이나 뇌신경전달물질의 이상으로 불안장애가 올 수 있다는 원인론에 비추어 볼 때 그것에 해당하는 약물치료가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2) 그 외의 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개인정신치료, 집단정신치료 등이 있으며, 각각의 치료법은 정신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 후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처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