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우울증

HOME > 정신건강평가 > 대표증상/자가검진 > 노인 > 노인우울증

정의
우울증은 흔히 ‘마음의 감기’라고 합니다. 흔히 오는 감기처럼 누구나 걸릴 수 있고 특히 겨울철에 더 자주 발생하는 양상 때문에 그런 별명이 생긴 것입니다. 우울증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이지만 뇌의 생물학적 변화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내 의지로 없애버릴 수 있는 병이 아닙니다. 우울증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큰 손해를 보게 되는 결정을 내리거나 삶을 포기하고 자살까지 이르게 되기 때문에 조기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노인 우울증의 정의
일반적인 우울증이라면 기분이 우울하거나 흥미나 즐거움이 상실되는데 노인들 중에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 보다는 ‘어디가 아프다’, ‘잠들기 어렵고 입맛이 떨어진다.’ 혹은 ‘걱정이 많아졌다’라고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우울증은 신체적인 질환이 공존하는 경우가 많고 자살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진단에서 치료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 젊은 사람의 우울과 다른점
. 슬픔이나 우울함과 같은 심리적 증상보다는 신체적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신체 질환에 대한 지나친 호소
. 최근에 나타난 전에 없던 신경적 증상
. 전에 보지 못했던 이해할 수 없고 엉뚱한 행동
. 나이가 들어 치매에 걸린 것 같이 느낌
. 치매와 우울증이 함께 발병하기도 함
. 나이가 들어서 알코올 의존도가 높아짐
우울증의 원인 및 증상
* 우울증의 원인
. 실명, 난청 등 감각기관의 노화
. 직업적 ․ 사회적 활동의 감소(재정궁핍)
. 사별(특히 배우자와의 사별), 가족과의 이별로 인한 스트레스
. 열악한 주거환경
. 뇌혈관 경색(뇌졸중)
. 만성 신체질환
. 만성 통증

* 우울증의 증상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 및 관심 상실이 우울증의 핵심 증상입니다.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자살 사고로, 우울증 환자의 2/3에서 자살을 생각하고 10~15%에서 실제로 자살을 시행합니다. 일부 우울증 환자는 자신이 우울증인 것을 알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상당히 위축되어 기능이 떨어질 때까지도 자신의 기분 문제에 대해 호소하지 않습니다. 우울증 환자의 4/5 정도가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데 특히 아침까지 충분히 잠을 못 이루고 일찍 깨거나 밤사이 자주 깨는 증상을 보입니다. 불안 증상도 90% 정도에서 보이는 흔한 증상입니다. 성욕 저하 등의 성적 문제를 보이기도 합니다. 절반 정도의 환자가 아침에 증상이 심했다가 오후에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집중력 저하와 같은 인지기능 저하 증상도 상당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우울증 환자는 신체 증상을 주로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내과적 검사를 반복적으로 시행하지만 명확한 원인은 나오지 않은 경우가 많고 우울증 진단과 치료가 늦어져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신체 증상이 지속될 때는 우울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우울증의 치료
일반적으로 노인의 우울증 치료에 있어 약물요법과 심리 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최대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관련된 ‘신체적 질환 치료’도 함께 이루어 져야 합니다.

- 항우울제는 일반적으로 효능이 수일에서 수주에 걸쳐 나타나므로 최소 4~6주 정도는 복용을 해야 약물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 용량을 늘리거나 약물 교체 등으로 인하여 호전 시까지의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치료적 신뢰 관계 하에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증상이 좋아진 후 약물 유지 요법이 재발 방지를 위해 중요합니다. 최소 6개월 이상의 유지요법이 권장됩니다.
- 무엇보다 주변의 관심과 애정이 필요합니다.
우울증의 예방
- 규칙적인 생활과 활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고, 운동을 하여 정서적 저항력을 기릅니다.
-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려는 노력과 즐거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훈련을 해야 합니다.
-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운동, 영화, 종교, 사회활동 등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활동에 참가합니다.
- 현재에 할 수 있는 일과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책을 찾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집니다.
- 잠이 안 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잠이 올 때까지 산책을 하거나 무언가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이나 불법적인 약물은 우울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악화되기 전 초기 증상 때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재발 예방에 있어서도 전문가에게 적절한 치료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1. 우울증 상담
- 노인우울증 선별검진 제공
- 전문 인력을 통한 우울증 상담
- 마음건강클릭닉을 통한 정신과 전문의 상담

2. 등록관리
- 방문, 전화, 내소 상담 등을 통한 전문적인 사례관리 서비스
- 병의원 연계, 자원 연계, 정보제공

3. 지원사업
- 노인 우울증 치료비 연계 : 우울증 진단을 받은 대상자에게 연 36만 원 한도 내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치료비 지원 연계

4. 노인 우울증 프로그램
- 해바라기 프로그램: 우울 문제를 겪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음악치료, 미술치료, 손 마사지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울감을
  완화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프로그램
- 우울증 치료 및 예방 교육